인사말

The Grand Assembly of the Moonhwa Ryu Clan
대종회장 프로필사진

  존경하는 문화류씨 종친 여러분, 그리고 류문 가족 여러분, 오늘 저는 숭고한 전통을 이어온 우리 문화류씨 대종회의 제 10대 회장으로 취임하게 되어 무한한 영광과 함께 막중한 책임을 느낍니다. 먼저 부족한 저에게 중책을 맡겨주신 종친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인사를 올립니다.
우리 문화류씨 가문은 시조 대승공을 뿌리로 하여 1세에서 현세에 이르기까지 1,100 여년의 유구한 역사를 자랑하는 깊고 굳건한 문화인의 가문입니다.

  이러한 긴 세월 동안 종친 여러분께서 지켜온 전통과 가문의 얼은 오늘의 우리를 있게 한 소중한 자산이며, 이는 후손들에게 반드시 물려주어야 할 귀중한 유산입니다. 앞으로 화합과 통합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 서로 아끼고 존중하는 대종회를 이루어 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우리 문화류씨는 크게 13개 파종회로 이루어져 있으며, 8세를 기준으로 큰댁과 작은댁으로 갈라졌으나 뿌리는 결국 하나입니다. 우리는 모두 같은 근원을 가진 한 가족이라는 사실을 마음 깊이 새기고 더 큰 단합과 결속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종친 여러분,
현손대의 우리는 조상 대대로 이어온 뿌리와 전통을 지켜 후대에 온전히 물려 주어야 하는 사명과 책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 각계각층에서 활약하고 있는 우리 문화류씨 후손들이 서로 연계하고 돌보며 대한민국의 발전에 기여할 인재로 성장 할 수 있도록 대종회가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 시조 대승공의 능역은 현재 황해도 구월산에 정중하게 조성되어 있으며 남한에는 포천 오대단과 광주광역시 대동사에 시조님의 위패가 봉안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남과 북을 막론하고 후손들이 시조님의 위엄과 가르침을 존중하여 오늘날까지 이어오고 있으니 그 정신을 더욱 깊이 되새기고 후대에 길이 전해야 할 것입니다.

  저는 제 10대 대종회장으로서 지금까지 이어져 내려온 문화류문의 성소와 전국 각 문중의 성소들을 체계적으로 정비하고 보존하여 우리 가문의 얼과 위상을 사회 각계각층에 널리 알리는 데 온 힘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우수한 인재를 적극 발굴하고 육성하여 더욱 발전된 문화류문을 만드는 데 앞장설것을 굳게 다짐합니다.

  존경하는 종친 여러분,
우리 모두 힘을 모아 문화류문의 후예임을 자랑스럽게 여기며 대한민국의 대표적 명문 거족으로 길이 남을 수 있도록 함께 정진해 나갑시다. 종친 여러분 한분 한분의 참여와 소통이 우리 가문의 미래를 밝히는 힘이 될 것입니다.

  모든 종친 여러분께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많은 성원과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서기 2025년 12월

文化柳氏大宗會 大宗會長